본문 바로가기

회전(스핀) 밀대걸레-세척 탈수 편하지만 내구성 좋은 건 없나?

시중에서 판매하는 바닥 청소용 물걸레 밀대 종류가 참 많은데요. 저는 그 중에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세척과 탈수를 (비싼) 물걸레청소기보다 손쉽게 할 수 있는 회전 밀대걸레를 십여 년 가까이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그 동안 다양한 형태의 스핀(회전) 물걸레 밀대를 사용하다보니 내구성 면에서 심각한 결함이 있더라고요. 


즉 이런 물걸레를 세척/탈수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럼처럼 손잡이를 아래로 힘 있게 내려주면 스테인리스 봉 내부의 회전샤프트 부분이 이 힘을 회전 운동으로 바꿔주는데요. 


바로 이 회전샤프트 부분이 플라스틱으로 돼 있어서 얼마 못 가서 망가진다는 점입니다.(마치 나사를 플라스틱에 자주 조였다 풀었다하면 어느 시점부터는 내부 나사산이 뭉개져서 조여지지 않는 것처럼...)


물론 시중엔 단지 봉을 아래로 내려서 회전시키는 것 말고, 세척/탈수통 자체에 회전 발판이 달려서 발로 밟아서 세척/탈수가 가능한 제품도 있고, 저 또한 그런 제품을 구매했었으나, 그 통도 얼마 못 가서 고장이 나버리네요. 아.. 내 돈 ㅠㅠ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였던 회전발판 세척/탈수통이 고장나고 나니, "어차피 물걸레든 세척통이든 금방 고장날 테니, 그냥 저렴한 회전걸레봉만 구입해서 쓰자" 생각하고 이리저리 검색해보니...


모 중국 업체에서 내부 회전샤프트가 플라스틱이 아닌 카본스틸로 만든 제품을 판매하고 있더라구요. 아래는 해당 제품 소개 이미지 중 일부예요.



소개 이미지 중에 carbon steel rotating shaft가 우리 말로 번역하자면 바로 "탄소강 회전축" 정도 되겠죠? 제가 사용하던 밀대걸레가 모두 이 부분이 고장나서 오래 사용하지 못 했는데 이 정도면 오래 오래 사용할 듯싶었으나...


문제는 중국산 치고 가격이 너무 비싸더라구요. 현재 환율로 가격이 6~7만원 정도? 물론 세척통과 함께 판매하는 가격이었으나, 밀대봉만 따로 판매하지 않아서 아쉽지만 구매를 포기하고 혹시 국내에서 동일 제품을 수입해서 판매하는 곳이 있나 검색질을 시작했고 드디어 비슷한 제품을 발견했네요.



바로 아래 제품인데요. 다행히 불필요한 통은 빼고 스텐밀대만 별도로 판매하는 곳이 있어서 냉큼 구입했네요.


보통 국내 '명강산업'이라는 곳에서 중국산 스핀 밀대걸레 세트를 수입해서 팔던데, 이 제품도 그런 제품이 아닌가 싶어요. 


판매 페이지에서 자세한 설명을 보면, 손잡이, 연결 부분 등 플라스틱 부위의 색깔을 제외하고는 모든 부분이 위에서 언급한 중국 제품과 완전히 동일하더군요. 물론 이제 막 받았기때문에 앞으로 1년 정도를 써봐야 내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겠죠.


아마도 제가 1년 이상 사용한다면, 회전축 부분이 플라스틱이 아니라 내구성 좋은 금속으로 돼 있다고 추측할 수 있겠네요. 그러면 더욱 자신있게 이 제품을 주위에 소개할 수 있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