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넷플릭스 최대 지원 해상도 확인 방법(현재 사용 기기)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나라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영화관 방문자가 급감하는 대신 집에서 편하게 볼 수 있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저도 예전에 왓챠, wavve(구.pooq)를 유료로 1년 정도 이용해봤지만, 처음엔 열심히 보다가 나중에는 바쁘거나 보고싶은 컨텐츠가 없어서 해지하게 됐죠.


그런데 최근 몇 달간 주말마다 강제적 방콕 생활이 반복되다 보니, 다시금 미드나 영화를 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세계 최대의 OTT서비스인 넷플릭스(Netflix)에 가입했습니다. 특히 한 달간 무료로 프리미엄 서비스(동시에 4명이 최대 UHD 4K 해상도까지 이용 가능)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맘에 들었는데요.


가입하고 보니 한 가지 문제점이 있더군요. 원래 이런 종류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컨텐츠 보호를 위해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디저털 저작권 관리), HDCP(High-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 고대역 디지털 컨텐츠 보호) 등 몇 가지 기술을 사용하는데요. 이 기술과 관련하여 넷플릭스는 꽤 까다로운 화질(해상도, resolution) 제한을 두고 있더라구요.


가령 재생할 기기의 하드웨어 사양만 받쳐주면 HD, FHD, UHD 등 고화질 서비스를 특별한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왓챠, wavve 등과 달리 넷플릭스는 하드웨어가 높은 해상도를 지원해도 넷플릭스의 인증(?)이 없으면 4K UHD컨텐츠라도 480p의 저화질로 봐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어요.




가령 PC가 아무리 인텔 카비레이크 이상 본체에 UHD 모니터를 갖춰도 크롬, 사파리, 익터넷익스플로러 등에서는 4K UHD 컨텐츠를 볼 수 없으며, 아래처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와 윈도우10용 netflix 앱에서만 이용 가능하죠.



이렇게 디바이스 종류, 네트워크 속도, 하드웨어 등에 따라 지원 해상도가 천차만별이라 일률적으로 "A기기는 OO해상도까지 지원한다"라고 말하기 힘들기때문에 아래처럼 현재 사용 중인 재생 기기의 최대 해상도를 그때그때 간편하게 조회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일단 여러분이 사용하는 여러 기기들(스마트TV, 데스크탑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각각에서 넷플릭스를 실행/로그인한 다음, 아래처럼 검색창에서 "test patterns"로 검색을 해보세요. 그러면 제일 먼저 나오는 특이한 패턴의 동영상이 나오는데, 한번 재생시켜 보세요.



해당 테스트 패턴 동영상을 재생하면 아래처럼 여러가지 문양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어요. 가운데 동그라미에서 뭔가 빙빙 돌아가기도 하고 로봇 목소리 같은 소리도 나오는데요. 넷플릭스 해상도 확인을 위해서는 이 화면 우측 상단 노란 글씨만 확인하면 됩니다.



4K UHD 지원 디바이스라면 아래처럼 3840x2160으로 표시가 되고요. 추가로 비트레이트(bps)와 초당 프레임(fps)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 정도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현재로선 넷플릭스 감상에 최선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스마트폰, 태블릿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제가 쓰는 LG G5 폰은 2k QHD 해상도(2560x1440)를 지원하는 LCD 디스플레이지만, 막상 해당 test pattern을 돌려보니 아래처럼 540 해상도가 최대네요. 급실망 ㅠ



혹시 HD화질(720p, 1080p)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디바이스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넷플릭스 고객센터에서 "HD로 Netflix 즐기기"를 검색하면 아래처럼 디바이스 종류, 브랜드, 모델별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세계 최대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의 최대 지원 해상도 확인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컨텐츠 복제 방지를 위한 보호 기술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Netflix는 다른 서비스에 비해서 지나치게 디바이스를 가리는 바람에, 경우에 따라 고화질 재생용 디바이스를 별도로 구입해야하는 불편함도 있네요.